자연과 더불어 행복을 꿈꾸는 예산황새공원 이야기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인쇄 Home 커뮤니티 보도자료

제 목 [금강일보] 예산군, 광시면 황새마을…황새와 함께하는 생태 체험학습장 ‘비상’
작성자예산황새공원 작성일2018.06.08 조회44
첨부파일

웅산초 60명 체험학습 ‘호응’…초등학교 대상 홍보 활동

[15일 웅산초등학교 학생들이 무논에서 체험을 하고 있는 도중 황새가 내려앉아 먹이활동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예산군 광시면 예산황새공원(황새마을)이 황새와 함께하는 생태 체험학습장으로 비상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예산황새공원 및 황새마을을 체험학습장의 핵심거점으로 만들고 기존 농촌체험과 차별화, 초등교과 내용과 연계를 통해 지속가능한 생태교육의 메카로 거듭나기 위해 교육, 놀이기능 강화 등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체험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예산황새공원 연구원 및 전문 강사에 의한 논 생물 및 인공습지 사전조사를 실시한데 이어 계절별 논 생물 종 및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지속적인 조사를 추진한다.

군은 또, 황새공원 생태해설사, 황새마을 주민 대상으로 이론 및 현장 교육을 실시하고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황새마을과의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4~16일까지 3일간 웅산초등학교 학생 60여명을 대상으로 시작된 논 생물 조사체험 프로그램은 1일 4시간 △논 생물 수업 △논 식물 수업 △황새공원 관람 순으로 진행됐으며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각 수업에서는 △곤충 채집 △관찰활동 △논 생물 현황판 만들기 △논둑길 걷기 △논 식물 현황판 만들기 △황새공원 숲 체험 등 직접 곤충을 채집하고 관찰하는 등 체험 활동으로 흥미를 끌었다.

논 생물 조사 프로그램은 미래세대인 초등학생들에게 논에 사는 곤충과 식물들의 이름과 특징을 알려주고, 논의 공익적 기능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하는 체험학습이다.

이번 생태 체험 학습프로그램은 직접 아이들이 논에 들어가 체험활동을 하는 중에도 같이 먹이 활동을 하는 등 교육적 효과도 컸다.

이번 프로그램은 웅산초, 17일 대흥초를 비롯 앞으로도 금오초, 예산초 등 20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논 생물 조사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는 문화관광과 천연기념물팀(041-339-7337)으로 하면 된다. 예산 천성남 기자


이름
비밀번호
내용
보안문자

비밀번호 확인

확인 취소